방광염

방광염은 요도로 침투한 세균이 방광에 염증을 일으켜 생기는 질환입니다. 안타깝게도 재발이 잦고 특히 여성들은 50% 정도가 방광염에 걸린적이 있다고 합니다. 


해부학적 요인으로 봤을 때 여성이 남성에 비해 요도의 길이가 짧고 질과 항문이 가까워 세균이 방광으로 침투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방광염 정의 원리 대상 소개

방광염이란 방광에 생긴 염증으로, 요도로부터의 세균 침투나 기타 이유로 방광에 염증을 일으켜 각종 배뇨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장 내에서 정상적으로 존재하던 대장균이 방광으로 이동하여 증식하면 방광염이 되어 나타납니다.

원인

급성 방광염은 80% 이상 대장균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그 외에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증상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많이 보는 빈뇨, 배뇨 후 소변이 남은 것처럼 느껴지는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고, 피가 섞여나오는 혈뇨, 갑작스럽게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요의를 느끼는 절박뇨 등이 있습니다.

진단

급성 방광염은 병력 청취와 문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변검사, 배양검사, 균검사를 통해 염증 및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합니다. 필요시 방광의 상태를 더 자세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파워 방광염 차별점

대학 병원 교수 출신의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개별 환자의 건강 상태와 상황를 고려하여 맞춤형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파워 비뇨의학과의원은 첨단 의료 장비와 최신 비뇨기과 기술을 도입하여 보다 정밀하고 효율적인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합니다.

최신 의학 연구와 기술에 기반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여 환자들이 스트레스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방광염 Q&A

방광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A . 방광염을 일으키는 세균은 대부분 자신의 대장에서 유래한 장내세균입니다. 대장균이 80%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균이고, 그 밖에 클레브시엘라, 장알균, 황색포도알균, 녹농균  등이 요로감염을 일으킵니다. 그러나, 세균이 방광에 들어왔다고 항상 방광염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우리 방광은 유해 세균에 저항하는 방어 작용이 있습니다. 우선 소변을 보는 것 자체가 방어 작용입니다. 배뇨는 방광 내 소변에 들어 있는 유해 세균을 밖으로 배출해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을 너무 오래 참으면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상승합니다.

방광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A .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장기이므로, 방광염의 증상은 주로 소변과 관계가 있습니다. 소변을 볼 때 아프고(배뇨통), 소변을 자주 보고(빈뇨), 갑자기 소변이 마려울(급박뇨) 수 있습니다.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고, 소변이 남아 있는 느낌(잔뇨감)이 듭니다. 방광이 위치한 랫배도 아플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습니다(혈뇨). 급성 단순 방광염 증상은 모두 갑자기 나타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줍니다.

방광염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A . 여성 급성 단순 방광염은 증상이 특징적이므로 대부분 병력 청취와 문진만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평소 건강한 여성이 다음 증상 중 한두 가지 이상이 갑자기 나타난다면 급성 단순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빈뇨 : 화장실을 매우 자주 간다. 

·  급박뇨 : 소변을 참기 힘들다. 

·  배뇨통 : 소변볼 때 통증 또는 화끈거림이 있다.

·  잔뇨감 :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남아있는 것 같다. 

·  하복부 통증 : 치골 상부(불두덩)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다. 

·  혈뇨 : 소변에 피가 섞인다.

mobile back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