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방광
과민성방광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과민성 방광,
올바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과민성방광
국제 요실금학회 정의에 의하면 과민성 방광은 요로 감염이 없고 다른 명백한 질환이 없으면서 절박성 요실금(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고 싸는 증상) 유무에 관계없이 요절박(urinary urgency;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이 있으면서 빈뇨와 야간뇨 (야간 수면 시간에 배뇨를 자주 하는 것)가 동반되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즉, 특별한 질병 없이 자주(하루 8번 이상)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매우 급작스러운 요의(오줌이 마려운 느낌)를 느끼고, 수면 중에도 자주 소변을 보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방광의 진단
과민성 방광이란 요로 감염 등 다른 명확한 원인이 없는 상태에서 요절박(절박뇨, 강하고 갑작스럽게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나타나며 주간 빈뇨와 야간뇨를 흔하게 동반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과민성 방광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증상
주된 증상은 갑작스럽게 요의를 느끼는 요절박 입니다. 요의를 참을 수 없어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을 지리는 절박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기본 검사를 통해 감염, 염증, 대사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장기의 이상 유무 및 배뇨 기능 평가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합니다.
파워 과민성방광 차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