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까지 내려가는 얇고 긴 통로를 요관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종양, 수술 후 합병증 등으로 요관의 폐색이 오래되면, 신장 기능의 저하나 요로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요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소변의 흐름이 방해될 때,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요관 부목을 삽입합니다. 요관 폐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은 요관에 부목(스텐트)을 삽입하여 소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요관을 보호하는 절차입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까지 내려가는 얇고 긴 통로를 요관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종양, 수술 후 합병증 등으로 요관의 폐색이 오래되면, 신장 기능의 저하나 요로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요관이 막히거나 좁아져 소변의 흐름이 방해될 때,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요관 부목을 삽입합니다.

요관 폐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은 요관에 부목(스텐트)을 삽입하여 소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요관을 보호하는 절차입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시술 방법

결석 등으로 신장에서 방광까지 소변의 흐름이 원활치 않을 경우 통로를 확보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신장 기능을 보존하는 시술 방법입니다.

STEP 01

요관경을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삽입한 후, 요관구를 찾아서 요관경을 이동시킵니다. 고화질 카메라로 실시간으로 내부 구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요관경을 통해 방광에서 신장까지 부드러운 유도 철선을 넣은 다음, 요관 카테터와 조영제를 이용하여 역행성 요로조영술을 시행합니다. 이후 강한 유도 철선으로 교체합니다. 

STEP 03

환자의 요관 길이에 맞는 요관부목을 선택하고, 강한 유도철선을 이용하여 삽입합니다. 이후 이동형 x-ray 장치와 요관경을 이용하여 요관 부목이 정위치에 삽입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시술 방법

결석 등으로 신장에서 방광까지 소변의 흐름이 원활치 않을 경우

통로를 확보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신장 기능을 보존하는 시술 방법입니다.

STEP 01

요관경을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삽입한 후, 요관구를 찾아서 요관경을 이동시킵니다. 고화질 카메라로 실시간으로 내부 구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요관경을 통해 방광에서 신장까지 부드러운 유도 철선을 넣은 다음, 요관 카테터와 조영제를 이용하여 역행성 요로조영술을 시행합니다. 이후 강한 유도 철선으로 교체합니다.

STEP 03 요관부목 삽입

환자의 요관 길이에 맞는 요관부목을 선택하고, 강한 유도철선을 이용하여 삽입합니다. 이후 이동형 x-ray 장치와 요관경을 이용하여 요관 부목이 정위치에 삽입 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파워의 내시경 요관부목

삽입술의 특장점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비뇨기암 수술, 전립선 수술, 요로결석 수술 등 다양한 수술 경험이 있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가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를 파악하여 요관부목 삽입, 교체,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최첨단 내시경 및 영상 장비 사용

최첨단 고해상도 내시경 장비를 사용하여 방광과 요관 내부를 정확하고 선명하게 관찰합니다. 이를 통해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합니다. 

암환자 요관부목의 교체 관리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부목 제거까지의 과정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합니다. 


파워 내시경 요관부목삽입술 장점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비뇨기암 수술, 전립선 수술, 요로결석 수술 등 다양한 수술 경험이 있는 국내 최고의 전문가가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를 

파악하여 요관부목 삽입, 교체, 제거술을 시행합니다.

최첨단 내시경 및 영상 장비 사용

최첨단 고해상도 내시경 장비를 사용하여 방광과 요관 내부를 정확하고 선명하게 관찰합니다. 이를 통해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합니다.

암환자 요관부목의 교체 관리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부작용 발생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부목 제거까지의 과정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합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장점

mobile background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장점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Q&A

요관 부목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나요? 

A . 요관 부목은 신장에서 방광까지 이어지는 가느다란 실리콘 튜브입니다. 양 끝단이 돼지 꼬리처럼 말려 있어서  double pigtail stent 또는 double J stent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요관 부목은 요관 내의 막힘을 우회하도록 도와 소변이 신장에서 방광으로 정상적으로 배출되게 합니다.  요관 부목은  양 끝단의 말린 부분 때문에 신장과 방광 양쪽에서 고정되어 위치하게 되고 소변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합니다. 

수술한 지 3일이 지났는데 혈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뇨가 언제까지 지속되는 건가요? 

A . 요관 부목 삽입 상태에서 혈뇨는 있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술 후 일시적인 혈뇨일 수도 있고, 요관 부목이 방광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일시 적인 혈뇨는 3-5일 후  소실되지만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며, 요관 부목의 자극 때문에 혈뇨가 발생한 경우라면, 요관 부목을 제거한 후에는 혈뇨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통증, 발열, 배뇨 곤란 등이 동반되는지 잘 살펴보고,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담당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요관 부목은 얼마나 오래 유지해야 하나요?

A . 요관 부목이 요관 내에 유지되는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요로 결석 내시경 수술 후에 유치하는 요관 부목은 1주 이내로 제거합니다. 요관 손상이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관 협착이 심하거나 영구적인 경우에는 요관 부목을 계속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3개월 마다 요관 부목을 교체해야 합니다.


내시경 요관 부목 삽입술 Q & A

요관 부목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나요

A .  요관 부목은 신장에서 방광까지 이어지는 가느다란 실리콘 튜브입니다. 양 끝단이 돼지 꼬리처럼 말려 있어서  double pigtail stent 또는 double J stent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요관 부목은 요관 내의 막힘을 우회하도록 도와 소변이 신장에서 방광으로 정상적으로 배출되게 합니다.  요관 부목은  양 끝단의 말린 부분 때문에 신장과 방광 양쪽에서 고정되어 위치하게 되고 소변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합니다. 

수술한 지 3일이 지났는데 혈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혈뇨가 언제까지 지속되는 건가요? 

A .  요관 부목 삽입 상태에서 혈뇨는 있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술 후 일시적인 혈뇨일 수도 있             고, 요관 부목이 방광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일시

        적인 혈뇨는 3-5일 후  소실되지만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며, 요관 부목의 자극 때문에 혈뇨가 

        발생한 경우라면, 요관 부목을 제거한 후에는 혈뇨가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통증, 발열, 배뇨 곤란 등이 동반되는지 잘 살펴보고,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담당 의사와 상담         하셔야 합니다. 

요관 부목은 얼마나 오래 유지해야 하나요? 

A .  요관 부목이 요관 내에 유지되는 기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요로 결석 내시경 수술 후에 유치하는 요관 부목은 1주 이내로 제거합니다. 요관 손상이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관 협착이 심하거나 영구적인 경우에는 요관 부목을 계속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3개월 마다 요관 부목을 교체해야 합니다.

의료진소개 ABOUT


안녕하세요, 건강하고 파워풀한 삶을 추구하는 파워비뇨의학과 전문의 한준현 원장입니다. 저희는 환자 여러분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항상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론보도


유튜브